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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영은의 야·생·화]


[배영은의 야野·생生·화話]

2010년, 프로야구 선수 최저 연봉이 2400만원으로 올랐다. 이 금액은 5년 뒤인 2015년 2700만원으로 인상됐다. 2020년이 된 올해, 최저 연봉은 여전히 그때와 같은 2700만원이다. 다행히 내년부터는 조금 더 많아진다. 3000만원이다. 최저 연봉 300만원을 올리는 데 6년이 필요했다.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선수협)가 이룬 성과일까. 그렇지 않다. 지난해 말 선수협에 ‘최저 연봉 인상’을 제안한 건, 놀랍게도 KBO리그 10개 구단이다. 선수협이 “자유계약선수(FA) 몸값 총액 상한제를 거부한다”고 맞서자 대안으로 내밀었다. ‘FA 미아’를 방지하기 위한 FA 등급제, 선수들의 1군 등록일수를 보호할 수 있는 부상자 명단도 모두 구단이 먼저 꺼낸 카드다.

선수협은 그때 무엇을 위해 싸웠을까. 선수협은 오직 ‘FA 총액 제한’을 막기 위해 여러 개선책에 반기를 들었다. 선봉에 나선 건 이대호(38) 선수협 회장이었다. 그는 4년 전 롯데와 총액 150억원에 역대 FA 최고액 계약을 했다. 올해도 연봉 25억원을 받았다.

당시 선수협 사무총장이던 김선웅 변호사는 “KBO 개선안을 받아들이는 게 선수협 취지에 맞다”고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대호 회장을 비롯한 선수협 대의원들은 지난해 말 김 총장의 임기가 끝나자 연임 불가를 통보했다. 이 회장이 외부에서 직접 김태현 사무총장을 영입했다.

바로 그 김태현 총장이 1일 돌연 사퇴했다. 한 언론이 그의 판공비 사용 내역에 의문을 제기한 직후다. 그는 사무총장 월급 외에 매달 250만원, 1년 3000만원의 판공비를 ‘현금으로’ 받았다. 세금을 제해도 월 183만원, 1년 1900만원 규모다. 지난 7년간 총장 판공비는 법인카드로 실비 지급됐지만, 김 총장은 지난 4월 “현금으로 달라”고 요구했다. 용처를 알 수 없는 ‘총장 판공비’가 매달 200~300만원씩 사무총장 자택 인근 음식점과 편의점에서 쓰였다. 코로나19로 대외 활동이 어려운 시기였지만, 판공비 쓰임새는 줄어들지 않았다.

곧 이대호 회장도 논란에 휩싸였다. 기존 선수협회장 판공비는 2400만원. 한 달에 200만원꼴로 책정됐다. 이대호 회장은 6000만원을 받았다. 최저 연봉 600만원을 올리기까지 11년이 걸렸는데, 선수협 회장 판공비 3600만원은 하루 만에 올랐다.

이대호의 형이자 에이전트인 이차호 오투에스엔엠 대표는 즉각 반박했다. “판공비 인상은 이대호가 회장으로 뽑히기 전, 이사회에서 의결한 부분이다. (선수협 회장이 무보수 명예직이라) 사실상 월급으로 지급됐다. 선수협 회장 업무에 사비를 쓸 수는 없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취임 전 결정된 판공비’라는 해명은, 엄밀히 따지면 거짓말이 아니다. 그러나 “억울하다”는 호소 역시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선수들이 새 회장으로 이대호를 추대하자, 그가 “판공비를 1억원으로 올려주지 않으면 맡을 수 없다”고 버텼기 때문이다. 선수협은 고심 끝에 6000만원을 상한선으로 잡았다. 선수협 이사로 참석한 10개 구단 선수 30명은 과반 찬성으로 빠르게 의결했다. 2년간 공석이던 회장 자리를 채우는 게 먼저라고 여겨서다. 이대호는 그제야 회장직을 수락하고 정식 취임했다.


사정을 모르는 많은 선수는 이대호의 ‘결단’에 박수를 보냈다. 무보수로 선수협 회장이란 짐을 떠안았다고 믿어서다. 한 선수는 “회장 판공비가 정말 6000만원이나 되나. 서울을 오갈 때 교통비와 숙박비, 식대 정도가 지급될 줄 알았다. 어이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선수들이 분노해도 되는 이유가 있다. 프로야구 선수 전원이 연봉의 1%를 선수협회비로 낸다. 그 돈으로 회장과 사무총장 판공비를 지급한다. 연봉 2700만원 선수가 낸 27만원들이 모여 연봉 25억원 선수의 개인 계좌로 들어간 셈이다.

2000년 1월, 선수협은 어렵게 출범했다. 많은 선배 선수가 트레이드나 연봉 삭감 같은 불이익을 감수하고 지켜낸 단체다. 그런 선수협이 2012년 큰 위기를 맞았다. 전 집행부가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됐다. 그때 선수협 회장을 맡게 된 박재홍(현 MBC 스포츠+ 해설위원)은 “내 회장 판공비를 2군 선수들 처우 개선을 위해 전액 기부하겠다”고 했다. 박충식 신임 사무총장도 전임 총장의 초봉에 못 미치는 급여를 스스로 더 삭감하겠다고 나섰다. 판공비 사용 방식을 법인카드 결제로 바꾼 것도 바로 그 시점이다. 기존 집행부의 과오를 반성하고, 자금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의도였다.

그 후 8년이 지났다. 연봉 25억원을 받는 선수협 회장은 판공비 6000만원을 자청해서 받았다. 그러고도 기자회견까지 열어 “억울하다”고 하소연했다. 그가 영입한 사무총장은 슬그머니 판공비를 현금으로 챙겨 알 수 없는 용도로 사용했다. 겨우 벗어난 과거의 그림자 속으로 뒷걸음질 친 모양새다.

다시 한번 근본적인 질문을 맞닥뜨린다. 선수협은 누구를 위한 단체인가. 그들이 보호하겠다는 ‘선수’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선수협 회장과 사무총장은 무엇을 위해 수천만 원의 판공비를 ‘현금으로’ 쓰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누가 해줄 수 있을까. 의문투성이다.

<유 퀴즈 온 더 블럭> 과 <무엇이든 물어보살> 제작진, 섭외에 신중 기해야

[김종성 기자]파워볼사이트

방송가에 때 아닌 ‘돈 자랑’이 번지고 있다. 지난 11월 25일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을 초대했다. 대화는 유쾌하게 진행됐다. 유재석은 강 회장의 호방한 성격을 부각시키며 토크의 맛을 살려 나갔다. 강 회장은 투자 전문가답게 자신의 경험담을 꺼내 놓았는데, IMF 당시 종잣돈 3400만 원을 156억 원으로 불렸던 일화는 감탄을 자아냈다. 조세호는 늦었지만 축하드린다며 웃음을 터뜨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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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의 한 장면
ⓒ tvN

위기를 기회로 만든 그의 역량은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강 회장은 소문을 좇지 말고 사람들의 지갑이 무엇에 열리는지 분석하라고 조언했다. 소비가 정답이라는 뜻이었다. 부(富)를 쟁취하기 위해 이른바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다)’을 할 수밖에 없는 요즘 시대에 그의 성공담은 흥미롭게 들릴 수밖에 없었다. 신용 대출을 받아서 주식 투자에 나서는 게 유행처럼 번진 요즘이 아닌가. 

하지만 강 회장의 출연 분량은 자칫 위화감을 조성할 여지가 많았다. 가령, 조세호는 강 회장이 차고 나온 고가의 명품 시계를 부러워 했는데, 그런 장면들은 썩 유쾌하지 않았다. 강 회장은 특히 소비를 중요시 하면서 자신의 플렉스(Flex)를 숨기지 않았는데, 그것이 그만의 투자 비법이고 삶의 방식이라고 해도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에 적합한 내용이었는지는 의문이다. 

물론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자는 취지에서 강 회장의 스토리를 다루는 게 잘못된 일은 아닐 것이다. 과거처럼 부와 성공을 얘기하는 것 자체를 조심스러워 할 필요는 없어졌다. 자신있게 드러내면 그게 멋인 시대이다. 하지만 강 회장과의 토크가 그동안 <유 퀴즈 온 더 블럭>이 추구했던 결과 사뭇 달랐던 건 분명 사실이다. 

애초에 골목을 누비던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거리의 평범한 사람들과 소통했고, 우리네 이웃들과 담소를 나누며 웃음꽃을 피웠다. 그 일상적인 이야기가 눈길을 끌었던 게 사실이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촬영에 제약이 생기면서 유명 인사를 초대하는 방식으로 바뀐 후에도 그런 기조는 대체로 유지되어 왔다. 하지만 강 회장의 분량은 조금 동떨어져 있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서장훈과 이수근 찾아온 건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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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S Joy 예능 프로그램<무엇이든 물어보살> 한 장면.
ⓒ KBS J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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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S Joy 예능 프로그램<무엇이든 물어보살> 한 장면.
ⓒ KBS Joy

“자랑하러 온 거야, 여기? 왜 온 거야?” (서장훈)

KBS Joy 예능 프로그램<무엇이든 물어보살>은 아예 한발 더 나갔다. 지난달 30일 방송 말미에 고민을 들고 서장훈과 이수근을 찾아온 이는 바로 건물주였다. 그는 30억 원에 매입한 2층 건물을 갖고 있는데, 해당 건물에는 총 6개의 점포가 입점해 있다고 했다. 월세 수입은 약 1100만 원으로 꼬박꼬박 들어오는 상황이었다. 역시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고 했던가! 

사연자가 운영하고 있는 카페와 엄마가 일하는 장어집 수익까지 합하면 월수입은 2200만 원 정도였다. 워낙 큰 액수라 서장훈과 이수근도 놀라 입이 쩍 벌어졌다. 그런데 무엇이 고민이라는 걸까. 사연자는 건물을 살 때 받은 대출 때문에 고민이라고 털어놓았다. 은행 이자를 내기 급급하다는 것이다. 지금은 살던 집도 팔았고, 부모님은 가게에서 생활을 하는 형편이라고 했다. 

사연자는 빚을 갚아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택배 아르바이트를 하는 등 투잡을 뛰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 19로 인해 카페 매출이 급감해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서장훈은 제법 진지하게 얘기를 듣고 있다가 높은 매입가에 건물을 사겠다는 사람이 나타났다는 사연자의 말에 허탈해 했다. ‘삐’ 처리가 될 만큼 엄청난 금액이었다. 이수근은 차액을 언급하며 흥분했다. 

애초에 <무엇이든 물어보살>은 서장훈과 이수근이 직설적인 화법으로 보통 사람들의 평범한 고밈을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이었다. 이후 연예인이나 유튜버 등이 출연하며 성격이 조금 달라지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다뤄왔다. 하지만 30억짜리 건물을 소유한 건물주 섭외는 제작진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렵다. 어떤 얘기를 하고 싶은 건지 선뜻 이해되지 않는다. 

물론 고민은 상대적이다. 건물주에게도 고민이 있을 것이다. 많은 대출과 다달이 나가는 은행 이자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월세가 따박따박 들어오는 건물을 소유하고 있고, 게다가 건물을 팔면 엄청난 차액을 챙길 수 있는 사연자의 고민은 선뜻 공감하기 힘들다. 서장훈과 이수근이 ‘자랑하러 나왔냐?’고 타박한 건 사연자의 고민이 마치 투정처럼 들렸기 때문일 것이다. 

더 이상 사람들은 부를 죄악시하지도 겸양의 대상으로 여기지도 않는다. 오히려 능력과 연결시킨다. 방송은 그런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플렉스가 무조건 호응을 받는 건 아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무엇이든 물어보살>은 그 프로그램의 성격상 섭외에 보다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인해 삶이 팍팍해진 시기가 아닌가. 

<유 퀴즈 온 더 블럭> 제작진의 경우 어떤 인물을 섭외해 어떤 이야기를 나눌 것인지, 그것이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시대적 요구와 부합하는지 고민해야 한다. <무엇이든 물어보살> 제작진도 어떤 사연자를 불러 어떤 고민을 시청자와 공유할 것인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론 지금까지 대체로 잘해오고 있었다. 그저 한번의 삐끗이었길 바란다.에프엑스시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김종성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 ‘버락킴’ 그리고 ‘너의길을가라'(https://wanderingpoet.tistory.com)에도 실렸습니다.

[마이데일리 = 잠실학생체 최창환 기자] LG가 4쿼터 막판 격차를 1점으로 좁히는 저력을 발휘했지만, 끝내 전세를 뒤집진 못했다.

조성원 감독이 이끄는 창원 LG는 2일 서울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서울 SK와의 2020-2021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정규리그 원정경기에서 84-87로 패했다. 9위 LG는 2연승에 실패, 최하위 원주 DB와의 승차는 2.5경기가 됐다.

4쿼터 중반 19점차까지 뒤처졌던 LG는 이후 매서운 추격전을 펼쳤다. 서민수의 3점슛으로 추격을 알린 LG는 김시래도 꾸준히 득점을 쌓아 경기종료 1.7초전 격차를 1점까지 좁힌 것. 하지만 안영준에게 2개의 자유투를 내줬고, 이후 연장전을 노린 마지막 공격에서 실책이 나와 아쉬움을 삼켰다.

LG는 캐디 라렌(19득점 6리바운드 2어시스트), 김시래(17득점 2리바운드 3스틸), 서민수(15득점 2리바운드 3어시스트), 이원대(14득점 3점슛 4개 5리바운드 7어시스트 2스틸)가 분전했다. 하지만 결국 전세를 뒤집진 못했다. 속공을 8개 허용한 것도 아쉬운 대목이었다.

조성원 감독은 경기종료 후 “승부의 추는 2쿼터에 넘어갔다고 생각한다. 소극적이었다. 몸싸움을 더 적극적으로 했어야 하는데 밀려다니며 공격을 했다. 오늘 경기에서 미흡한 부분이었다. 다만, 선수들이 끝까지 뛰면서 우승후보를 상대로 추격전을 펼친 것은 다음 경기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것 같다”라고 말했다.

조성원 감독은 이어 4쿼터 막판 나온 추격에 대해 “SK가 방심한 것도 있겠지만, 몸싸움에 밀리지 않았던 게 추격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다. 2쿼터에 망설이는 부분이 나왔는데, 4쿼터에는 그런 게 없었다. 졌지만, 선수들은 막판에 열심히 해줬다”라고 덧붙였다.

[조성원 감독. 사진 = 잠실학생체 한혁승 기자 hanfoto@mydaily.co.kr]-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동아닷컴]

‘여신강림’의 야옹이 작가가 전선욱 작가와의 열애 사실을 공식 인정했다.

2일 오후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이하 ‘유퀴즈’)은 월드 클래스 특집으로 꾸며져 오페라 가수 유영광, 사진작가 김명중, 바둑 기사 신진서 9단, 웹툰 작가 야옹이, 모델 최소라가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는 신진서 9단에 이어 ‘여신강림’의 야옹이 작가가 출연했다. 야옹이 작가는 이미 잘 알려진 열애설을 묻자 “토요일에 1위 하시는 분과 함께 하고 있다”며 ‘프리드로우’ 전선욱 작가를 언급했다.

야옹이 작가는 “작년 웹투니스트 데이 행사 때 다른 여자 작가님이 자꾸 말을 걸더라. 그 때 너무 신경이 쓰였다. ‘내가 이 사람을 좋아하는구나’라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야옹이 작가는 동종 업계의 남자 친구를 만나는 것에 대해 “데이트를 할 때 서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라며 전선욱 작가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업 고발’ 유튜버의 익명성
경찰, ‘사망여우’ 신상 파악 못해 수사 중지
“익명 폭로는 감독기관 한계 보완하는 역할”

유튜버 사망여우. 유튜브 채널 사망여우TV 캡처
유튜버 사망여우. 유튜브 채널 사망여우TV 캡처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다크나이트’. 재벌 2세 브루스 웨인은 박쥐 가면을 쓰고 시민을 돕는 자경단(배트맨)으로 활동한다. 경찰은 배트맨을 잡으려 하지만, 시민들은 불합리와 부조리를 방관하는 경찰 대신 범죄를 해결하는 배트맨에 열광한다.

가면 쓴 자경단은 영화 속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유튜브에서는 여우 가면을 쓰고 비양심 기업을 폭로하는 유튜버 ‘사망여우’가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유튜버에게 지목당한 기업의 고소로 경찰이 수사에 나섰지만, 경찰은 끝내 여우 가면을 벗기지 못했다. 수사는 멈췄지만, 국가가 못하는 일을 개인이 대신 하는 ‘사적 제재’의 허용 범위를 둘러싼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사망여우 신원 못 밝힌 경찰

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용산경찰서는 비양심 기업 고발 유튜버 사망여우를 상대로 접수된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고소 사건에서, 사망여우를 참고인 중지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참고인 중지는 피의자·참고인의 소재가 확인되지 않아 수사를 종결할 수 없는 경우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수사를 중단하는 절차다.

결국 경찰이 사망여우를 찾지 못했다는 얘기다. 메일로 소환을 통보했지만 답이 없었고, 해외 기업들이 개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신원을 특정할 수 없었다.

수사기관은 사망여우의 폭로가 명예훼손에 해당하는지 ‘법리’에만 초점을 맞출 뿐이지만, 유튜브 여론은 사망여우가 이뤄낸 ‘성과’에 주목하고 있다. 사망여우는 지난해 3월부터 유튜버로 활동을 시작해 지금까지 총 영상 조회수가 4,000만회를 넘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주요 내용은 허위·과장 광고 등으로 소비자 권익을 침해한 의혹을 받는 기업들에 대한 비판이다. 최근에는 그룹 ‘룰라’ 출신 방송인 이상민씨의 샴푸 뒷광고(광고가 아닌 것처럼 숨기고 상품을 홍보하는 것) 의혹을 폭로해 화제가 됐다.


유튜브는 왜 사망여우에 열광하나

소비자들이 사망여우에 열광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개인이 아무리 항의해도 꿈쩍 않던 기업들이, 사망여우가 나서면 서둘러 사과나 환불을 하기 때문이다. 크라우드펀딩(온라인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자금을 모으는 것)에서 ‘직접 개발한 상품’이라고 광고한 제품이 사실은 중국산 수입품이라는 점을 밝혀내, 크라우드 펀딩을 연결하는 플랫폼 기업의 환불 정책 변경을 이끌어 낸 사례도 있다. 정부나 시민단체가 하는 기업 감시나 소비자 운동을 유튜버 한 명이 거뜬히 해낸 셈이다.

하지만 가면 뒤에 숨어 거침없는 저격에 나선 유튜버 활동의 부작용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제도권 언론의 경우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면 언론중재위원회나 민사 소송을 통해 보도를 수정하거나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지만, 익명 유튜버에게 피해 구제를 받을 길은 없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유튜브에서 발생하는 권리침해에 심의 및 삭제 및 영상 차단 등의 시정 요구를 할 수 있지만, 조치 여부는 유튜브 자율에 맡겨져 있다. 한 기업 관계자는 “사망여우가 진행한 테스트 등은 신뢰할 수 없는 환경에서 이뤄진 경우가 많다”며 “일부 주장도 사실과 다른 점이 있어 경제적 피해가 추가로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대한항공 직원들과 시민들이 지난 2018년 5월 4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조양호 일가 퇴진과 갑질 근절을 위한 제1차 광화문 촛불집회'에 참석 하고 있다. 뉴스1
대한항공 직원들과 시민들이 지난 2018년 5월 4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조양호 일가 퇴진과 갑질 근절을 위한 제1차 광화문 촛불집회’에 참석 하고 있다. 뉴스1

복면의 권리 어디까지 인정해야 하나

반대로 상대적 약자인 개인이 거대 기업을 상대하려면 ‘가면’이라는 익명에 기댈 수밖에 없다는 주장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신분을 밝히고 활동하는 유튜버들은 기업들의 법적 대응에 무차별로 노출돼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엔진 결함 문제를 제기한 유튜브 채널 두 곳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소했다. 현대차로부터 9건의 고소를 당한 뒤 무혐의를 받은 박병일 자동차 정비명장은 “현대차가 미워서 그랬던게 아니고 소비자 의견을 전달하려는 의도였다”며 “고소가 아닌 대화로 풀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참에 가면 유튜버의 활동을 소비자 운동의 범위 안으로 끌어들여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기업들이 유튜버에 재갈을 물리면 표현의 자유가 침해된다”며 “고발 유튜버의 등장은 새로운 제도와 윤리가 확립되는 변화 양상의 하나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유튜버의 폭로는 감독기관의 한계를 보완해 주는 역할도 한다”며 “필요하다면 공정위에 문제 제기 후 판정을 받고 방송을 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라고 평가했다.

이승엽 기자 sylee@hankookilbo.com
우태경 기자 taek0ng@hankookilbo.comⓒ한국일보 www.hankookilbo.com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파워볼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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