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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아스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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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풋볼] 오종헌 기자 = 토마스 파티(26, 아스널)가 첼시에서 활약했던 마이클 에시앙을 최고의 선수로 꼽았다.

영국 ‘미러’는 16일(한국시간) “파티는 아스널 유니폼을 입게 됐다. 하지만 그가 생각하는 최고의 축구 선수이자 영웅은 첼시에서 뛰었던 선수였다”고 보도했다.

파티가 결국 아스널에 입단했다. 아스널은 지난 6일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로부터 파티를 영입했다. 등번호는 18번이다”고 공식 발표했다. 특히 아스널은 파티의 바이아웃 4,500만 파운드(약 665억 원)을 전액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아틀레티코에 합류한 파티는 2017-18시즌부터 본격적인 주전 미드필더로 활약했다. 아틀레티코와 계약이 3년 남아 있는 상황에서 아스널이 영입에 관심을 드러냈다. 당초 아스널은 바이아웃 지불을 꺼렸지만 결국 이적 시장 마지막 날 거금을 투자해 파티를 품었다.

파티는 최근 아스널 구단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질의응답 시간에서 “나의 영웅은 에시앙이다. 그는 내가 태어난 가나의 역대 최고 선수 중 한 명이다. 에시앙은 나의 영웅이자 우상이기 때문에 최고의 축구 선수라고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

에시앙은 2005년 올랭피크 리옹을 떠나 첼시에 입단했다. 이후 9년 동안 핵심 미드필더로 활약하며 명성을 떨쳤다. 첼시에서 프리미어리그 우승 2회 등 수많은 우승컵을 들어올린 에시앙은 레알 마드리드, AC밀란 등을 거쳤고 최근 덴마크 노르쉴란에서 코치 경력을 시작했다.

조정래 작가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문학의 거대한 산맥 조정래 작가 등단 50주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조정래 작가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문학의 거대한 산맥 조정래 작가 등단 50주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한 주간 온라인 공간을 가장 뜨겁게 달군 한 문장은 “일본에 유학을 갔다 오면 무조건 다 친일파”라던 조정래 작가의 발언이었다. 지난 12일 조 작가의 등단 50주년을 기념해 마련된 자리에서 나온 이 발언을 두고 며칠간 무수한 ‘덧붙임 의견’들이 쏟아졌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정도면 ‘광기’라고 해야 한다”며 비판했고, 이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한 조 작가가 “진중권씨는 전화 한 통 없이 아주 경박하게 무례와 불경을 저지르고 있다”고 다시 반박하면서 ‘친일파’ 발언은 난타전으로 이어졌다. 여기다 조 작가가 특정 언론사들이 의도적으로 “토착왜구라고 불리는 이들”이란 주어를 빼고 모든 일본 유학생이 친일파인 것처럼 왜곡했다고 지적하면서, 이 싸움은 정파적 싸움으로 번졌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가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최인아책방에서 열린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조국흑서) 저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가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최인아책방에서 열린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조국흑서) 저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날 간담회 녹음을 다시 들어봤다. 한 기자가 물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충실성이 독자들이 오독하지 않도록 소설에 얼마나 투영돼 있는가? 이승만학당 이사장이 ‘반일 종족주의’에서 이를 지적하기도 했는데”라고. 알려졌다시피 이승만학당 이사장은 뉴라이트, 식민지근대화론자라 불리는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다. 이 전 교수는 조 작가를 저격해왔고, 조 작가는 그런 이 전 교수를 비판해왔다.

감정이 좋을 리 없다. 그 질문에 조 작가는 대뜸 “이영훈은 한마디로 신종 매국노이자 민족반역자”라며 “그의 말은 다 거짓”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반민특위는 반드시 민족정기를 위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부활시키고” “토착왜구라고 부르는, 일본에 유학을 갔다 오면 무조건 친일파가 된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이 발언을 듣는 순간 “아, 망했구나”는 생각부터 들었다. 등단 50주년 기념 개정판과 새 산문집 홍보를 위해 이날 간담회를 공들여 준비했을 출판사 직원들의 얼굴이 새하얗게 질리는 게 보였다. 앞서 한 시간 가량 풀어놓은 노 작가의 문학론은 송두리째 지워진 채, 단 하나의 자극적 문장이 모든 포털 사이트를 도배할 것은 불 보듯 뻔했고, 모든 것은 예상대로였다.

조정래 작가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문학의 거대한 산맥 조정래 작가 등단 50주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조정래 작가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문학의 거대한 산맥 조정래 작가 등단 50주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물론 조 작가의 발언에 아쉬움이 없는 건 아니다. 비록 이런저런 논란을 겪은 상대방에 대한 도발적 질문이라 해도 조 작가 정도 되는 ‘어른’이라면 좀 더 정교한, 정제된 표현을 내놓을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간 논쟁을 안다면, 다소 감정적이고 격양됐을 그 말들을 거르지 않고 쌍따옴표 안에 넣어 그대로 내는 게, 과연 현장과 사실에 충실한 태도였을까.

어쩌면 때 아닌 친일파 공방은 조회수와 댓글 양으로 기사의 질을 판단하는, 디지털 시대의 풍경 아닐까. 무수한 쌍따옴표 제목 시대, 씁쓸함만 남는다.

KBO리그 NC다이노스와 KIA타이거즈의 경기가 13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릴 예정이다. 경기전. KIA 윌리엄스 감독과 NC 이동욱 감독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창원=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20.10.13/

[잠실=스포츠조선 노재형 기자] KIA 타이거즈 맷 윌리엄스 감독이 한국땅을 밟은 지 1년을 맞아 소회를 밝혔다.

윌리엄스 감독은 16일 잠실 LG전을 앞두고 가진 브리핑에서 “우리 선수들이 전체적으로 실력이 향상됐다고 생각한다”면서 “당연히 시즌 중반에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들이 많았고, 초반부터 이를 조정하는 것이 많았다. 확실하지 않았던 게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좋아졌다”고 밝혔다. 선수 개개인의 기량 발전에 대해 만족한다는 이야기다.

인터뷰실에 들어선 윌리엄스 감독은 열려있는 창문을 닫으면서 “아주 춥다(so freezing)”면서 “지금보다 캠프 마치고 왔을 때보다 춥다. 이제는 겨울이 온다는 걸 몸이 알고 있는 느낌이고, 그때는 여름이 온다는 느낌이 다르다”며 한국서 맞는 쌀쌀한 가을 날씨에 대한 느낌을 전했다.

이어 윌리엄스 감독은 선수들에 대해 “너무 좋은 베테랑들의 리더십을 봤고, 여러분은 나지완이 올해 이렇게 많이 뛰고 출전하는 걸 예상 못했을 것이다. 나지완이 캠프 첫 날부터 적극적인 모습으로 솔선수범한 게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나주환 최형우 등 다른 베테랑들도 팀을 이끄는데 많은 도움을 줬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젊은 선수들에 대해서도 “다른 단계에 있는 선수 중 풀시즌을 처음으로 소화를 한 선수들이 많다. 박찬호가 유격수로 제대로 풀타임 소화를 하면서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이런 부분들이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유민상과 최원준도 마찬가지”라면서 “이 선수들이 한 시즌을 풀타임을 뛰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느꼈을 것이고 내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신인급 선수들도 발을 담그면서 좋은 경험치를 얻었을 것”이라고 했다.동행복권파워볼

KIA는 이날 현재 롯데와 함께 가장 많은 13경기를 남겨 놓고 있다. 포스트시즌 진출이 걸린 5위 싸움에서는 밀려 있지만, 윌리엄스 감독은 남은 시즌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내겠다는 생각이다. 그는 “올해는 전국적으로 이상한 날씨가 예측할 수 없었다. 우리 광주 지역도 유난히 그랬다. 장마 기간이 끝났는데 레이더상으론 깨끗한데 6시만 되면 비구름 생기는 이상한 날씨를 겪었다. 그렇지만 경기를 해야 되는 상황이다. 최대한 홈에서 많은 경기를 치르는 것은 이점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KIA는 전날 창원에서 NC와 치열한 타격전을 펼친 끝에 나지완의 결승타로 12대11로 이겼다. 경기 직후 버스로 이날 새벽 서울로 이동한 것이다. 윌리엄스 감독은 “어젯 밤에 늦게 도착했는데 시즌 동안 이동거리가 가장 길었다. 버스로 도착해서 선수들이 잠든 시간이 새벽 4시였다. 오늘 선발출전 선수들은 좀 늦게 배팅훈련을 했고, 그 외 선수들은 실내에서 자율적으로 몸을 풀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내일은 김기훈, 모레는 양현종이 선발로 나선다. 다음 주 화요일 선발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윌리엄스 감독은 “전 세계가 처음 겪어보는 이상한 한 해였다. 한국은 처음 왔던 날부터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나이스하게 잘 해주시고 서포트해주신 분들을 많이 만나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내년에는 안 좋은 상황(코로나 팬데믹)이 없어져서 한국 문화를 좀더 경험했으면 한다. 당연히 승을 더 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웃음을 지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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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 사진 보기[뉴스엔 지연주 기자]

모델 한혜진이 남다른 몸매 관리 비결을 공개했다.

10월 16일 방송된 MBC ‘나 혼자 산다’에서는 이시언, 성훈, 기안84 몸매 측정에 나선 한혜진의 모습이 담겼다.

한혜진은 이시언, 기안84, 성훈의 몸 상태를 측정한 후 경악했다. 한혜진은 “난 17살 때부터 28살 때까지 11년간 52kg을 유지했다. 500g도 늘지 않았다”고 밝혀 좌중의 놀라움을 자아냈다.

한혜진은 “사람들이 내게 술을 많이 마시면서도 몸매를 어떻게 유지하냐고 물어본다. 난 술을 정말 안 마신다. 많이 마셔야 한 달에 3번 마신다”고 고백했다. 박나래는 “이번 달에 나랑 2번 마셨으니까 1번 남은 거다”고 너스레를 떨어 좌중의 웃음을 자아냈다. (사진=MBC ‘나 혼자 산다’ 캡처)

‘콜’, ‘낙원의 밤’, ‘차인표’ 등도 넷플릭스 공개 고려
“영화산업계, OTT 업체와 적극적 협의 도모 필요”

[서울=뉴시스] 8월18일 열린 영화 '승리호' 온라인 제작발표회. (사진=배급사 메리크리스마스 제공)
[서울=뉴시스] 8월18일 열린 영화 ‘승리호’ 온라인 제작발표회. (사진=배급사 메리크리스마스 제공)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극장 개봉을 건너뛰고 온라인 개봉을 추진하는 신작이 잇따르고 있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극장가는 특단의 자구책에 돌입하고 있지만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7일 영화계에 따르면 200억 대작 ‘승리호’를 비롯해 ‘콜’, ‘낙원의 밤’, ‘차인표’ 등이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행을 고려 중이다.파워볼실시간

투자배급사와 넷플릭스 양측 모두 “논의가 진행 중일 뿐 결정된 바는 없다”고 말을 아꼈지만 업계는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기는 분위기다.

중형급 영화가 대부분이기는 하지만 해당 작품 모두 세간의 관심을 받은 기대작이어서 관심이 쏠린다.

‘낙원의 밤’은 신세계, 마녀 등을 연출한 박훈정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작품으로 지난달 열린 베네치아국제영화제에 한국 장편 영화 중 유일하게 비경쟁 부문에 초청됐다. ‘콜’은 박신혜와 전종서 두 배우가 주연한 스릴러물로 주목받았다. ‘차인표’는 배우 차인표가 그 자신을 연기하는 코미디영화로 롯데엔터테인먼트가 배급을 맡았다.

여기에 대작도 가세했다. 240억원대 제작비가 든 ‘승리호’는 2092년을 배경으로 하는 국내 최초 우주 SF영화다.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을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린다. ‘늑대소년’의 조성희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송중기, 김태리, 진선규, 유해진 등이 출연했다.여름 시장과 추석 대목을 차례로 노렸다가 개봉을 잠정 연기했다.

[서울=뉴시스] 영화 '사냥의 시간' (사진=리틀빅픽쳐스 제공)
[서울=뉴시스] 영화 ‘사냥의 시간’ (사진=리틀빅픽쳐스 제공)


시장의 변화는 상반기 이미 감지됐다. 지난 4월 ‘사냥의 시간’이 한국영화 최초로 극장 개봉 없이 넷플릭스에 직행했다. OTT 측에서 115억원 정도의 제작비를 보전할 만한 금액을 제시하면서 계약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로 영화산업의 불확실성이 커지며 OTT와 계약하는 선택지가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금까지 한국 영화는 통상 2~4주 정도의 극장 유예기간(홀드백)을 둔 뒤 OTT·IPTV 등 부가판권 시장에 공개됐다. 그리고 극장 수익을 영화 제작사·투자배급사 등이 함께 나눠 가졌다. 흥행 성적에 따라 더 받고 덜 받는 구조인 셈이다.

한 영화 제작사 관계자는 “영화산업은 흥행 성적에 따라 소위 대박을 터트릴 수도 있지만 쪽박을 찰 수도 있다. 그만큼 리스크가 크다”며 “코로나19로 관객이 급감한 상황이어서 흥행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하면 넷플릭스 등 온라인 공개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적인 시장을 확보한 넷플릭스는 제작비를 보전하고 영화사에 일종의 판권을 사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영화사와 넷플릭스의 이해관계가 맞아야 계약이 성사된다”고 했다.

극장가는 위기감이 감지된다.

영업시간 단축, 일부 영화관 영업 중단은 물론 희망퇴직까지 실시하며 비용 절감에 나섰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영화산업 불황이 더욱 심화하고 있어서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4월 최저점을 찍은 총관객수 및 매출액은 5월에서 8월까지 완만한 상승세를 이뤘으나, 9월에 다시 전월의 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를 기록했다.

다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의지도 읽힌다. 이를 위해 특수관 등 영화관에서만 느낄 수 있는 오감형 상영에 주력하는 것은 물론 특별 기획, 타 문화콘텐츠와의 연계 등을 통해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CGV는 월간 오페라, 월간 뮤지컬에 이어 월간 클래식을 론칭했고 롯데시네마는 얼터너티브 콘텐츠로 ‘미스터트롯 더 무비’를 이달 단독으로 선보인다. 메가박스는 큐레이션 브랜드 ‘클래식 소사이어티’를 구축, 세계적인 음악 축제를 상영 중이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정부가 서울·경기 지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격상한 가운데 17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발열체크가 진행되고 있다.  2020.08.17.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정부가 서울·경기 지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격상한 가운데 17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발열체크가 진행되고 있다. 2020.08.17. yesphoto@newsis.com


코로나19 사태로 불붙은 이러한 움직임을 계기로 영화산업계가 OTT 업체와 적극적 협의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도 나온다. 한국영화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상생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최정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대표는 “‘넷플릭스가 성장하면 극장은 죽는다’는 이분법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코로나19로 분명한 변화는 생기겠지만 한국영화의 규모가 커지고 있어서 OTT가 이를 감당할 수는 없다. 여전히 대세는 극장 개봉일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긍정적으로 볼 때 OTT의 성장은 영화 소비자층의 확대에 도움이 되고, 제작사에도 선택지가 늘어나는 측면이 있다”며 “현재 상황에 대응하며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상생하는 법을 고민해봐야 하는 시점이다”고 덧붙였다.파워볼실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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